블로그 키워드 검색사이트 추천
블로그 키워드 검색사이트 추천
국내 블로그 키워드 검색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추천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 네이버 키워드 도구: 네이버는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검색엔진 중 하나입니다. 광고주를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이지만 SEO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키워드 도구에서는 월간검색수, 월평균 클릭수, 월평균 클릭률, 경쟁 정도, 월평균 노출 광고수가 나옵니다. https://searchad.naver.com/
-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글은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검색 엔진이며, 구글 애즈에서 한국어 키워드에 대한 정보도 상세히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도 광고주들을 위한 무료 서비스인데 구글애드센스에 가입하여 SEO 키워드를 파악하는데 쓸 수 있습니다. 월간 평균 검색량 (매월 검색량과 키워드의 최대 트래픽을 보유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3개월간 변동, 전년 대비 변동, 경쟁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웹사이트로 시작 메뉴에서는 해당 사이트에서 키워드를 나열해 줍니다. 그리고 키워드를 써서 검색량 및 예상 실적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예측 탭에서는 키워드에 관련된 클릭수, 노출수, 클릭율, 평균 CPC 를 알 수 있습니다. https://ads.google.com/
- 블랙키위 : 검색량과 콘텐츠 포화지수를 알려줍니다. 그리고 월간 검색량과 관련 연관검색어 블로그 누적 발행량을 알려줘서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인지 나름 유추 할 수 있습니다. https://blackkiwi.net/
- 검색어 순위(시그널 비즈): 대한민국에서는 과거에는 제공했지만 정치적인 이유로 실시간 검색어를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창에서 시그널 비즈를 검색하면 실시간 검색어를 알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는 유추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사이트와 키워드를 트렌드에 맞게 검색하다는 것이 힘들고 어렵지만 블로그를 하기로 했다면 반드시 배워야 할 분석과정입니다. 한 번에 다 알려고 하지 마시고 조금씩 배워가며 성장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블로그는 유튜브 보다 훨씬 더 길게 보고 수익화를 생각하셔야 할 것입니다.
블로그 키워드 분석 이유
1등은 신뢰감을 준다.
해당 키워드에 상위 노출된 키워드는 사람들로 하여금 "많은 사람이 봤으니까. 검색엔진에서 상위 노출을 했으니까 어느 정도는 좋은 글이겠거니" 하면서 신뢰감을 주고 클릭수를 늘려 줍니다. 10페이지에 있는 글보다 1페이지에 있는 글이 훨씬 더 조회수가 높을 것입니다. 그리고 한번 순위권에 든 글은 사람들이 꾸준히 많이 보게 되는 선순환을 할 수 도 있고 블로그의 다른 글의 조회수를 높이는 역할도 합니다. 키워드 분석은 작가의 시점이 아닌 독자가 원하는 것을 키워드로 잡고 그들이 원하는 글을 니즈를 충족시키는 방법을 찾는 행위입니다.
블로그 키워드 분석의 핵심은 작가가 아닌 독자의 시선에서 그들이 정보를 찾고 공유하고 좋은 글이라 생각하는 글이 무엇인가? 의 분석입니다.
인터넷 초창기부터 했던 방법은 자신이 핵심적으로 궁금한 것에 대한 단어를 입력하는데에서 시작했습니다. 물론 예전에는 초창기시절이라 정보를 담은 콘텐츠가 별로 없었기에 자신의 글이 노출이 잘 되었지만 인터넷의 가장 큰 특성 중에 하나. 한번 쓴 콘텐츠는 서버에 남아 있습니다. "블로그"라는 키워드만 쳐도 얼마나 많은 글이 인터넷에 있을까요? 그렇기에 블로그 키워드 분석을 하지 않는 다면 여러분의 글이 노출될 확률이 매우 낮아집니다. 블로그의 주요 주제와 소주제를 검색창에 인기 있는 키워드를 식별하는 과정입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자신의 글이 노출순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3페이지를 이상 조회를 하지 않기에 블로그에 들어갈 키워드 분석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블로그 키워드 분석 절차
- 블로그의 주요 토픽 특정: 분석 대상 블로그의 내용과 주제를 파악하십시오. 이를 통해 어떤 분야의 키워드를 중점적으로 분석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자신이 쓸 글의 키워드를 검색해 본 후 최상단에 노출된 글을 보면서 장점과 보충해야 할 점을 파악해 보십시오. 블로그는 기존의 글을 여러분이 밀어내고 거기에 여러분의 글이 들어간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 인기 키워드 조사: 키워드 조사 도구를 사용하여 해당 분야에서 인기 있는 키워드를 정보 수집합니다 네이버 키워드 도구, 구글 키워드 플래너, 블랙키위,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순위(시그널 비즈). 이러한 도구는 특정 키워드의 월간 검색량, 경쟁 수준, 관련 키워드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경합 분석: 주요 경쟁 블로그를 조사하여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이를 통해 경쟁력 있는 키워드를 특정하고 블로그 포지셔닝 및 차별화 요소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구글 키워드 플래너에서 가능합니다.
- 키워드 선정 및 최적화 : 조사한 키워드 중 해당 블로그에 적합한 키워드를 선택하십시오. 포괄적인 키워드와 구체적인 키워드를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블로그 제목, 콘텐츠, 메타태그, URL 등에 키워드를 적절히 포함시켜 최적화합니다.
- 키워드 모니터링 : 선정한 키워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십시오. 특정 키워드의 랭킹 변동이나 검색 트렌드, 경쟁 수준 등을 파악하여 필요한 대책을 취할 수 있습니다.
포털엔진 다음 네이버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은 매번 바뀝니다. 그리고 비밀입니다. 그렇기에 다양한 시도를 계속해보면서 자신의 글이 노출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글을 올려야 합니다. 마치 어부들이 배를 타고 바다에서 그날의 조업일지를 쓰면서 온도나 파도 그리고 물고기가 많이 잡히는 곳을 써놓는 것처럼 말이지요.
키워드의 길이는 어떻게
키워드는 숏테일 롱테일이 있습니다. 단어 하나로 된 것은 숏테일 연관검색어가 많이 붙는 다면 롱테일이 있겠지요. 블로그에서는 키워드를 발굴한다고 합니다. 아직 알려지지 않는 키워드를 찾아서 상위 노출 시킬 수 있는 블로그를 쓰는 것이지요. 결론은 둘 다 해보셔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입문자 분들은 가능하면 롱테일 키워드를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숏테일 키워드를 했을 때는 이미 너무 많은 블로그 글 때문에 여러분의 글이 훌륭하더라도 제대로 통하고 있는지 가늠하기 힘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 롱테일 키워드를 공략해 보신 다음 점차 인기 키워드를 노려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