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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네이버 데이터랩으로 트렌드 분석하여 글쓰기

맨디_MAEND 2023. 7. 17. 0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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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데이터랩 트렌드 분석하여 글쓰기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의 데이터랩으로 트렌드 분석

대한민국에서 인터넷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알려면 포털사이트들의 실시간검색어를 알면 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현재 서비스되고 있지 않지만 '데이터랩'을 통해 간접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가장 큰 단점은 쇼핑관련된 트렌드를 알려준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블로그 상품리뷰나 광고주 분들은 쇼핑과 관련이 있기에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무언가를 살 때 블로거의 후기를 보고 결정도 많이 하기에 제품에 관련된 포스팅은 디지털노마드를 하시려는 분들 도전해보셔야 할 것입니다. 위에 보시면 쇼핑 인기 검색어가 있습니다. 자신이 물건을 팔지는 않더라도 사람들이 모기장에 관심 있다는 점은 관련글도 읽어 보겠다는 것이고 순위권에 있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현재 검색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모기장과는 전혀 관련이 없지만 제목을 '디지털노마드 블로거가 모기장이 필요한 이유' 이렇게 제목을 쓰고 여러 이유를 적은 글을 쓰면 된다는 것이지요. 생각해 보면 집에서는 방충시설이 되어 있지만 다른 숙소에서는 잘 안 돼 있는 곳도 많고 부피도 크지 않으니 소형 원터치 모기장을 차에 넣고 다니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합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1년 검색량

아쉬운 점은 검색량을 알려주지 않고 최다 검색량을 100으로 설정해서 상대적인 변화를 보여줍니다. 블로그에서 자신이 쓰고 싶은 주제의 키워드를 언제 쓸 것인가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트렌드는 시간적 요소가 중요하니까요. 제가 디지털노마드와 모기장을 같이 검색을 해봤는데요. 23년6월11일에 디지털노마드에 대한 관심이 컷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기장 키워드는 5월초 부터 급상승 하면서 7월 중순 부터는 사람들의 관심이 없어지는 것이지요. 

 

두가지 이상 키워드를 합산도 가능

디지털노마드와 모기장의 검색량을 합산하여 그래프로 표현도 가능합니다. 디지털노마드와 모기장은 큰 관련이 없는 키워드이지만 캠핑 관련 글을 쓴다고 했을 때 캠핑, 캠핑장, 캠핑카, 텐트, 캠핑요리 이렇게 하나의 주제로 묶으면 아웃도어에 관심 있는 시즌을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분야 트렌드 비교

핵심 기능! 트렌드를 서로 비교

키워드를 잡을 때 3가지 세부 분야를 넣고 비교 분석 할 수 있습니다. 보시면 삼각대가 미러리스디카와 캠코더보다 항상 검색량이 높다는 것을 알 수가 있지요. 그리고 1월 말부터 그리고 2월 중순 이후에는 삼각대 검색량도 미비하다는 걸 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는데 가족사진을 찍으려면 삼각대가 필요해서 그런 듯합니다. 그리고 삼각대는 가격도 비싸지 않으니 부담스럽지 않게 구매를 하기 위해 검색을 하는 것입니다. 미러리스 카메라나 캠코더를 리뷰 하는 것보다 삼각대 리뷰하는 것이 더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삼각대 리뷰하는 분들은 굉장히 많다는 게 걸림돌이긴 합니다. 하지만 좀 더 검색해 봐서 잘 팔리는 삼각대 제품명까지 적어서 리뷰를 한다면 어느 정도 블로그에 유입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어 통계

최대 5가지 검색어 통계 가능

위에 보시면 카메라 캠코더 용품에 분야를 정해 놓고 5가지 키워드를 넣고 어떤 키워드가 사람들의 관심이 많은지 비교할 수 있습니다. 삼각대가 나머지 검색어 보다 월등히 앞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미러리스 카메라 주제 하나로 포스팅 하기보다 미러리스 카메라에 어울리는 삼각대도 같이 글을 써주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겠네요. 초보 이신 분들은 기존에 포스팅된 글들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제목에 품명을 적어주시는 것이 유리할 듯합니다. 처음에는 조회수보다 해당 키워드에 순위에 들게끔 하는 노력들을 계속해서 블로그 감을 익히는 게 중요하니까요. 한 달에 1000만 원 이상 올리는 블로거분들도 꾸준히 상세 키워드를 발굴하고 있으니까요.

 

네이버 데이터랩 지역통계

지역별로 관심도를 비교 분석 가능

서울 노원구의 키워드를 분석해서 분류해서 인기 업종으로 나눈 순위를 1 ~ 10까지 보여 줍니다. 1등이 생활, 2등이 음식점이니 블로그를 하실 때 해당 상세 키워드를 공략하면 좋은데요. 노원구 안에서도 동네별로 순위를 매겼습니다. 상계동이 1등인데요. 아마도 사람들이 많으니까 그렇겠지요? 월계동, 하계동은 검색량이 다른 키워드도 미비할 것입니다. 트래픽이 가장 많은 상계동 맛집을 포스팅하느냐 아니면 경쟁자가 적은 하계동 맛집을 포스팅해 보는가 인데요. 맛집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꾸준히 하다 보면 지역별로 다하게 되실 테니 노원구 맛집을 주제로 하고 동네별로 하나씩 식당을 넣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댓글통계

뉴스 서비스의 댓글통계

보시면 정치, 사회에 댓글이 집중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무슨 댓글일까요? 아마도 쌘 댓글들이 많겠지고 그만큼 관심도 많고 댓글을 달려면 정보를 찾아서 댓글을 달려는 분도 계실 것입니다. 기사에 모르는 부분도 있을 것이고요. 그러니 뉴스에서 일반인들이 모를 수 있는 키워드를 블로그에 설명하는 것도 좋은 주제가 됩니다.

 

끝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자유롭게 글을 쓰면 되지 분석해서 글을 쓰려고 하면 머리도 아프고 재미도 떨어질 거라는 생각이 저도 있었습니다. 실제로도 그런 부분이 있지만 글을 쓰면서 약간의 난이도를 더 높여서 자신이 트렌드를 분석하지 않고 쓴 글이 상위권에 올랐을 때 보다 분석을 하고 인기글이 되는 것 하고는 기쁨의 정도가 다른 듯합니다. 좀 수고스럽지만 분석해서 글 쓰는 것도 재미도 있으니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먼가 맞춘다는 건 기분 좋은 일이니까요.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